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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BTI

융의 유형발달의 과정


Jung은 개인의 발달을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것으로 보았다.
그는 인간이란 본질적으로 성장을 추구하는 존재이며 효율적이고 건강한 인간이 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것을 자신의 내부에 이미 지니고 있는 존재라고 믿었다. 그는 자신의 이론적 모형에서 심리학적 유형을 이러한 성장의 방향을 안내하는 나침반이라고 여기고 각 유형마다 있을 수 있는 발달과정을 제안하였다.
Isabel B. Myers는 이를 '탁월함에 이르는 16가지 길'이라고 지칭했다.

유형발달을 이해하는 과정에서 기억하여야 할 중요한 것이 있다. 발달은 타고난 선호경향과 환경의 상호작용이라는 점이다. 이러한 상호작용은 개인의 발달 행로를 형성하고 조절한다.
젊을 때는 사람들의 에너지가 자신이 가장 선호하는 주 기능의 발달로 향하고 있으며 행동이 이를 반영한다.
아이들은 자신의 주 기능 내에서 주 기능의 사용의 기술을 발달시켜 가며 그 기술을 잘 활용하고 있다고 믿게 되는데 이것이 자기확신과 자기존중감을 강화한다. 또한 이들은 자신의 주 기능과 연합되어 있는 몇가지 특징적인 성격 양식들을 발달 시킨다.

그 다음은 에너지와 주위의 초점이 부기능 사용을 발달시키는 단계로 옮겨간다.
부 기능은 기본적인 정신적 기능의 한 쌍 중 나머지 하나이므로 이 모형은 이러한 발달이주기능의 반대 방향으로 선회하는 것이라기보다는 주 기능에 보완적인 방식으로 적용하고 있다고 본다.

인생의 전반기에 이루어지는 유형 발달의 주요 과제는 리더십을 확립하는 것으로 이 때의 리더십은 믿을만한 주 기능에 의해 제공되며 부 기능의 건강한 발달에 의해 균형을 찾는다.
인생의 후반기에 이르면 발달의 초점은 다시 한번 옮겨지게 되는데 개인에 있어서 아직 탐색되어 진적이 없는 성격과 덜 잠재력의 양상에 해당하는 덜 선호되어졌던 기능으로 이동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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