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in's Think

여성의 독특한 니즈, 홈페이지에 녹여보자

저는 웹&솔루션&컨텐츠를 개발하고있는 IT업체에서 마케팅기획자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근무하고 있는 기업을 좀 더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도록 마케팅전략을 설정하고 이에 따라 다양한 홍보, 광고집행, 상품, 부가서비스 등을 기획하면서 동시에 기존고객님들의 홈페이지를 마케팅 관점에서 좀더 효과적으로 활용되어질 수 있도록 자문을 해드리기도 합니다. 

인터넷사용자 증대, 온라인광고수요 매년증가, 모바일 웹제작 수요 증가, 스마트폰 사용자 증가 등 이러한 외부적환경요인으로 인하여  이제 홈페이지는 예전처럼 오프라인 상점, 기업을 대변하는 홍보성 도구로만 머무는 것이 아니라 제작 시 긴밀한 경영전략, 각 페이지마다 심도있는 기획이 중요하게 되었습니다.  

 

 




얼마전 여성소비자에 대해 관심이 많던 저는 삼성경제연구소의 보고자료인 "여성의 마음을 얻는 비결"을 읽고 여성소비자의 특징을 홈페이지 기획에 구현해보는 것에 대하여  저희 회사 페이스북페이지 마케팅 노트에 글을 올린 적이 있습니다.

여성의 구매력과 점점 더 향상되는 여성의 사회적 지위와 남성의 구매영역의 (예를들면 자동차, 전자제품 등) 구매결정자가 여성이 주도하고 있는 추세임을 봤을 때 여성 타켓 마케팅은 여성상품만 판매할 때만 고려할 마케팅 기법은 아닌 것 같습니다.

또한 여성이 가지고 있는 관계지향적인 성향은 주변인의 제품 구매에도 상당한 영향력을 발휘할뿐만 아니라 활발한 입소문으로 제품의 평판, 더 나아가 기업의 평판까지 좌우하기도 합니다.

여성 시장을 공략하려면 먼저 여성 소비자의 독특한 니즈를 이해하고 존중해야 하는데 남성과 다른 여성 소비자의 니즈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여성 친화적 디자인을 선호한다.

2. 구매뿐만이 아니라 쇼핑 자체에도 의미를 부여하며 쇼핑을 의무적으로 처리해야 할 과업으로 인식하는 남성과 달리 여성은 마치 즐거운 취미처럼 쇼핑을 즐긴다.

3. 디테일을 중시하기 때문에 예민한 감각으로 세세한 항목을 빠르게 포착하고 남성보다 오랫동안 기억한다.

4. 인적서비스에 의존하기 때문에 직원과의 교감을 상당히 중시한다.

5. 관계지향적 광고메세지를 수용하는 경향이 강하고 소비를 통해 주변인에게 도움을 주는 것에 기쁨을 느낀다.

(출처 : 삼성경제연구소 "여성의 마음을 얻는 비결", 이민훈 수석연구원 [2011.11])

이처럼 여성은 남성과 달리 제품의 기능과 필요에만 중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제품의 디자인부터 제품을 판매하고 있는 사이트(오프라인, 온라인 포함)의 분위기를 중요시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관계를 중요시하는 성향으로 직원의 친절함은 물론 제품과 고객서비스에 모두 만족 했을 경우에 이를 구전하는 것도 남성보다 훨씬 더 적극적임을 알 수 있습니다.

쇼핑몰 사이트를 단순히 제품만 사고 파는 곳으로 개발하게 되면 경쟁사에 뒤쳐질 수 있으며 만족스러운 매출 수치를 실현시키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보다 면밀한 트렌드 분석이 필요하고 이를 통한 컨셉 및 구체적인 기획과 운영이 뒷받침 된다면 보다 성공적인 쇼핑몰 사업 구현이 가능할 것입니다.

[적용해보기]

1. 여성친화적 디자인 및 레이아웃 제작

2. 따듯한 단어선택, 이에 맞는 폰트와 폰트컬러 적용

3. 제품노출 및 상세페이지 그리고 구매단계에서 스토리 담아보기

4. 적극적이고 친근한 고객과의 소통 (고객게시판, 온라인문의, SNS연동, VOC카드작성 등

5. 다양한 여성 타켓 프로모션 진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