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in's Think

비즈니스의 미래는

 

[스크립트]
제가 "메시"라고 부르는 것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그것은 우리 삶의 사물, 상황과의 관계에 있어 본질적으로 근본적인 변화입니다.그리고 그것은 모든 것들을 항시 고려하는 것이 아닌 재화와 서비스의 소유를 능가할 특정 재화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특정 시점들을 고려하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쉽게 공유되는, 보다 나은 것들을추구하는 것입니다.우리는 공유의 오랜 전통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우리는 운송수단을 공유해왔습니다.우리는 음식물을 공유해왔고, 암스테르담에 있는 커피 바에서놀라운 경험들을 공유해왔습니다.

우리는 엔터테인먼트, 스포츠 경기장,공원, 콘서트 홀, 도서관, 대학들을공유해왔습니다. 이 모든 것들은 공유 플랫폼입니다.하지만 공유는 궁극적으로 제가 모든 공유 플랫폼의어머니라 부르는 것으로 시작되고, 끝이 납니다.

제가 메시에 대해서 생각할 때,그리고 무엇이 메시를 이끄는지,지금 어떻게 실현될 수 있는지를 생각할 때,배후사정으로 알려드리고 싶은몇 가지 것들이 있다고 생각합니다.첫 번째로 경기불황입니다.경기불황은 우리 삶 가운데, 가치와 관련이 되어 있는 것들과의 관계를 다시 생각하도록 만듭니다.그래서 실제 비용에 맞춰가치 조절을 시작합니다.

둘째로, 인구 증가와도시로의 밀집입니다. 사람이 많아질 수록, 공간은 줄어들고,재화가 줄어들며,기후가 변화합니다.우리는 우리의 개인적인 삶과 우리의 지역사회 그리고 지구의 스트레스를 줄이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여러 다른 산업에서대형 브랜드, 글로벌 대형 브랜드들의새로운 불신감이 존재합니다.

그리고 그것이 발단을 제공합니다. 여기 미국과 캐나다, 서유럽에서 우리가 아마 들어보지 못했을 지역 회사들이나 브랜드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보다 더 개방적이라는 것을 연구결과가 보여주고 있습니다.

반면에 전에는, 우리가 신뢰한다고 확신하는 대형 브랜드를 받아들였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우리는 전에 없이, 지구상의 보다 많은 사람들과 연결되어 있습니다.누군가 바로 옆에 앉아 있는 경우를 제외하구요.

(웃음)

생각할 가치가 있는 또 다른 것들은우리는 수 십 년 동안에 걸쳐많은 투자를 해왔고, 수 백억 달러가이제는 우리의 유산이 된투자로 투입되었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우리를 A지점에서 B지점으로이동하도록 하고, 재화를 그 길로 이동시키는물리적 인프라입니다.

그것은 또한 우리를 이어주고 온갖 종류의 플랫폼과 시스템을 만든 웹과 모바일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그 기술들과 인프라의 투자는 정말우리의 유산입니다. 그것은 정말 새롭고 흥미로운 방식에우리가 참여하도록 만듭니다.

그래서 메시 기업, 대표적인 메시 기업은 다음 세 가지를 한데 묶습니다. 서로를 연결시키는 우리의 능력입니다.우리는 대부분 GPS와 웹이 사용 가능하며,서로를 찾을 수 있도록 해주고, 제 때, 적절한 장소에서 물건을 찾을 수 있도록 해주는이런 모바일 기기를 가지고 다닙니다.

셋째는, 지도 위에서 읽을 수 있는물리적인 재화들입니다.그래서 식당, 다양한 장소에서GPS 뿐만 아니고 RFID와 같은다른 기술로그 장소를 넘어 확장을 계속하여 이동하는 것들을 추적할 수도 있습니다.자동차, 택시, 운송 시스템, 시공간을 통해 이동하는 박스 같은 것들을 말이죠. 그래서 재화나 서비스를소유하는 것보다 보다 편리하고 적은 비용으로그것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다양한 경우들이마련되었습니다.

예를 들면, 저는 Zipcar를 이용하고 싶습니다 .여기 계신 분들 중 얼마나 많은 분들이 자동차나 자전거 공유를 경험해보셨나요?와, 대단하군요. 좋습니다. 감사합니다.기본적으로 Zipcar는세계에서 가장 큰 자동차 공유 회사입니다. 그들이 자동차 공유를 개발하지는 않았습니다. 자동차 공유는 사실 유럽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창시자 중 한 명이 스위스에 가서 어딘가에서 그것이 시행되는 것을 보고는 말했습니다. "와, 정말 멋져 보이네요.우리는 그것을 캠브리지에서 실행할 수 있을 것 같아요."그것을 캠브리지로 들여와서시작을 하게 되었습니다. 두 여성,로빈 체이스와 또 다른 한 사람이 그것을 시작했죠. Zipcar는 몇몇 정말 제대로 된 중요한 것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그들은 브랜드는 표명수단이고 상품은 기념품 밖에 안된다는 것을 이해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자동차 공유를제시하는 방식에 대해서 매우 현명했습니다.그것을 매력적이고 새롭게 만들었죠.동경의 대상으로 만들었습니다. 여러분이 그 클럽의 회원이라면 당신은 바로 집스터(Zipster)입니다.

그들이 고른 차는 알맹이가 빈전직 경찰의 차 같이 생기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매력적인 차를 골랐습니다.그들은 대학들을 대상으로 잡았습니다.그들은 인구통계학적으로대상으로 잡은 사람들과 자동차를 모두 어울리도록 했습니다. 그것은 아주 멋진 경험이었습니다. 그리고 자동차는 깨끗하고 믿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잘 작동했죠.

그래서 브랜드적인 관점에서 그들은 옳았습니다.하지만 그들은 그들이 자동차 회사가 아니라는 것을 근본적으로 이해했습니다. 그들은 그들이 정보 회사라는 것을 이해했습니다.우리가 자동차를 구매할 때, 우리는 딜러를 찾아가서 접촉을 하고 보통 가능한 빨리 계약을 해버립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자동차를 공유하고 공유 서비스를 이용할 때,여러분은 통근하기 위해 전기차를 사용할지도 모릅니다.집 수리를 하기 위해서 트럭을 얻을지도 모릅니다.숙모님을 공항에 마중하기 위해 세단을 사용할지도 모르죠.

그리고 산에 스키를 타러 갈 때는,그런 활동들을 하기 위해 다른 악세사리를차에 부착하게 될 것입니다.그 동안, 이 사람들은 편히 앉아서우리의 행동과 우리가 어떻게서비스와 상호작용하는가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그래서 Zipcar와 다른 메시 기업들이우리를 열광시키기 위해서,안내 서비스처럼 되기 위해서는그것은 선택사항일 뿐만 아니라,필수적인 것이라고 저는 믿습니다.우리는 그들에게 많은 정보를 주고,그들은 우리가 어떻게움직이는지 볼 수가 있으므로,우리가 다음에 무엇을 원할지그들은 예상할 수가 있습니다.

자, 일반적인 사람이 하루 중몇 퍼센트나 차를 사용한다고 생각하세요?하루에 몇 퍼센트나 될까요?답하실 분 없으세요?정말 아주 좋습니다.제가 처음 시작했을 때.저는 20%로 예상했습니다.미국과 서유럽을 통틀어서 8%입니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여러분이 10%를 생각할 지라도,나머지 90%의 시간 동안,개인적으로, 그리고 우리가우리의 도시와 그 주변을 만들기 위해 많은 비용을들였던 온갖 모든 것들이90%는 그냥 빈둥거리고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런 이유로,메시와 관련된 또 다른 주제 중 하나는본질적으로 우리가 허비하는 것들을움켜쥘 수 있다면, 그것들에는 수 많은 가치가 존재한다는 것입니다.무엇이 Zipcar를 만들었을까요. Zipcar는 2000년에 시작되었습니다.

작년, 2010년에는두 개의 자동차 회사가 생겼습니다. 하나는 영국의 WhipCar이고,또 다른 하나는 미국의 RelayRides였습니다.둘 다 피어 투 피어 자동차 공유 서비스 회사입니다.자동차 공유되기 위해 두 가지가 선행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하나는, 자동차를 쓸 수 있어야 합니다.다른 하나는, 자동차가 여러분이 있는 곳에서1~2 블록 내에 있어야 합니다. 자, 여러분의 집이나 사무실에서 1~2블록 떨어진 곳에 있는 그 차는아마 여러분 이웃의 차일 것이고, 아마도 사용도 가능할 것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이 사업을 만들어냈습니다. Zipcar는 2000년에 10년 일찍시작을 했습니다.서비스에 1,000대의 차를편입하기 위해서 6년이 걸렸습니다.작년 4월에 시작한 WhipCar는1,000대의 차를 서비스에편입하는데 6개월이 걸렸습니다.자, 아주 흥미롭죠.사람들은 그들의 차를 사용하지 않을 때그들의 이웃들이 사용하게 함으로써한 달에 200~700 달러를 벌어들입니다.

자, 그것은 차를 위한 방학 임대와 같습니다.제가 여기 있기 때문에,저는 청중 중에 몇몇이 자동차 사업에종사하고 있기를 바랍니다. (웃음)저는 그것이 재화의 기술적 측면에서 비롯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는 케이블이 되는 TV와WiFi가 되는 노트북을 봤습니다. 지금 시간이 좀 있어서, 여러분이 공유 가능한 자동차를떠나보낼 수 있다면 정말 멋질 것입니다.

그것이 더 많은 융통성을 만들어내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소유자로서의 우리에게 다른 선택사항을 부여합니다.그리고 저는 우리가 어쨌든 그렇게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메시 사업의 기회와 도전,그리고 Zipcar나 Netflix 같은완전한 메시 사업들,두 번째 방패 브랜드나시험 브랜드로자신만의 자동차 공유 서비스를제공하기 시작한수 많은 자동차 회사들,자동차 제조업자들이공유를 거부할 수 없도록 만든다고 생각합니다.우리는 공유를 거부할 수 없을 때를우리 삶에서 확실히 경험해 왔습니다.

우리가 어떻게 그것을 되풀이 되도록 만들고,규모를 키울까요?우리가 소셜 네트워크에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작은 한 장소에서 즐거움을 만들어내는 것이쉽다는 것도 알고 있습니다. 우리가 모두 서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그것은 퍼지기 쉽습니다.제가 아주 멋진 경험을 했다면,저는 트윗을 하거나 제 주변 사람들에게 말할 것입니다.

소식은 빨리 퍼집니다. 우리가 아는 바와 같이, 그 반대로도 사실입니다.종종 좀 더 사실이 되죠.

자, 여기 L.A에 있는 LudoTruck이 있습니다.고급 식료품 트럭들이 하는 일을 하죠.그들은 따르는 사람들을 꽤 모으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아마도, 제가 기술 창업가이기 때문에, 저는 재화를 플랫폼으로 봅니다.플랫폼은 초대하는 것입니다.Craigslist, iTunes, iPhone은개발 네트워크를 만듭니다.

Facebook 또한 이런 네트워크가 존재합니다.이런 플랫폼들은 온갖 종류의 개발자들과 사람들을특정 대상자들을 위한 응용 프로그램을 만들어내고 목표로 삼게하는그들의 아이디어와 기회에동참하도록 초대합니다. 그리고 솔직히, 아주 놀랍습니다.이 방에 있는 우리 중 누구도페이스북과 페이스북 주변에서 나타나고 있는 종류의 응용 프로그램들을 예상했을거라 생각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면, 2년 전에,마크가 플랫폼을 받아들일 것이라고공언했을 때 말입니다.

그래서 이런 식으로, 저는 도시들이 플랫폼이라 생각합니다.그리고 분명히 디트로이트도 하나의 플랫폼이죠. 제조자, 예술가, 기업가들을데려오는 초대는이런 열화와 같은 창조성을 자극하고도시가 번영되도록 만듭니다. 그것은 참여자를 초대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도시들은 역사적으로온갖 종류의 참여자들을 초대해 왔습니다.

이제, 우리는 다른 선택사항들도 존재한다고 말합니다. 그래서 예를 들면, 도시 관리국은통행 데이터를 공개할 수 있습니다.구글은 사용가능한 통행 데이터 API를 만들었습니다.그리고 7~8개의 미국 도시들이 이미 통행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고,다른 개발자들이 응용 프로그램을 만들고 있습니다.

저는 포틀랜드에서 커피를 마시고 있었고,라떼가 절반 가량 남아 있었습니다. 그리고 카페의 작은 게시판이갑자기 다음 버스가 3분 내로 오고, 기차는 16분 내로 도착한다는 것을제게 보여줬습니다.그것은 제가 있는 곳에서 제 눈 앞에 있는신뢰할 수 있는 진짜 데이터였습니다.그래서 저는 남은 라떼를 마저 마실 수 있었습니다.

이제 미국 전역에 걸쳐 사용되지 않는 상업과 산업 공간의21%에 대해서놀라운 기회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그 공간들은 활기가 없습니다. 그 주변의 지역들은 활력과반향, 참여가 부족합니다. 이런 것이 있습니다.

여기 있는 여러분 중 얼마나 많은 분들이 팝업 스토어나 팝업 샵에 대해서 들어봤나요?오, 좋습니다. 저는 이것을 아주 좋아합니다.그리고 이것은 아주 메시한 것이죠.기본적으로, 제가 사는 오클랜드주변에는 온갖 종류의 식당들이 있습니다. 3주마다 팝업 잡화점이 열리고, 그들은 식도락가들을 위해아주 사회적인 이벤트를 여는멋진 일을 벌입니다. 너무나 재밌고, 매우 과도기적인 지역에서 벌어집니다.그 직후에,그렇게 하고 1년 정도가 지나고 나서,그들을 실제로 임대하고, 창조하고, 확장하기 시작했습니다.불안했던 지역이 이제는 훨씬 멋지고 많은 사람들이참여하는 곳이 되엇습니다.

이것은 하나의 예시입니다.Crafty Fox는 공예품을 사는 이 여성이고, 그녀는 팝업 공예 시장을 런던에서 열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종류의 것들이 다양한 환경에서 일어나고 있습니다. 제 관점으로는, 팝업 스토어들이 하는 것들 중 하나는소멸성과 긴급성을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그것은 어떤 사업가도 좋아하는 두 단어를 만들어 냅니다.다 팔렸음.그리고 신뢰와 주목에 초점을 맞추는 기회는놀라운 것입니다.

우리가 메시에서 보는 많은 것들과,우리가 만든 플랫폼에서 우리가 가질 수 있는 많은 것들은우리가 규정하고, 다듬고, 규모를 키우도록 만듭니다. 그것은 사업가로서 우리가 재화를 시험하고시장으로 가며, 사람들과 대화에 참여하고,경청하고, 뭔가를 다듬고 돌아가게 만듭니다. 그것은 매우 비용 효율이 높습니다. 그리고 매우 메시적이죠.인프라가 그것을 가능하게 합니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끝을 향해 가고 있기 때문에저는 용기를 북돋아주기를 원하고,저의 실수도 나누려고 합니다. 이 무대에 나온 것은 아니구요.(웃음)우리가 폐기물을 볼 때, 우리가 서로에게정말 관대하고 공헌할 수 있는방법들을 볼 때, 큰 것들 중 하나를 말하고 싶습니다. 하지만 또한 실패들을 나눔으로써보다 나은 경제적, 환경적인 상황을만들 수 있도록 변화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짧은 예시로,2007년 벨리브는파리에서 아주 대담한 제안인 대규모의 자전거 공유 서비스를제의했습니다.그들은 수 많은 실수를 저질렀고, 몇 가지의 큰 성공을 거뒀습니다.하지만 그들은 무엇이 실행될지, 무엇이 실행되지 않을지 드러내는 방식에 있어서매우 투명했습니다. 또는 그래야 했습니다.그래서 바르셀로나의 B.C,런던에서의B-cycle과 보리스 바이크는버전 1.0의 실수와파리에서 일어났던 값비싼 수업료 내는 것을반복하지 않아야만 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연결되어 있을 때, 기회는실패와 성공을 공유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우리는 어떤 것의 맨 처음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보고 있는 것과 메시 기업들이 나서는 것은 초대입니다. 그것은 참여입니다.하지만 그것은 매우 초기단계입니다. 저는 웹사이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것은 인명부입니다.약 1,200개 회사로 시작을 했고,지난 2달 반 사이에3,300개의 회사로 늘어났습니다. 매일 아주 꾸준하게 성장했습니다. 하지만 아주 시작 단계이죠.

그래서 동참하시는 여러분 모두를 환영합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출처 : 삼성경제연구소 열린석학강의 http://www.seri.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