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in's Think

마켓 4.0시대에 따른 마케팅 전략


11월 둘째주 매경이코노미 커버스토리 주제는 마켓 4.0시대에 필요한 마케팅 전략이었습니다.
최근들어 "4.0시대"라는 단어는 여러번 들었던 터라 이것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시대에 맞는 트렌드는 과연 무엇인지 꼼꼼히 정독해보았습니다.

"자본주의 4.0시대"의 저자인 영국 언론인 겸 경제 칼럼니스트 아나톨칼레츠키의 방한 계기로 국내의 각 사회분야에서는 그가 말하는 4.0시대로 변화하려고 하는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아나톨칼레츠키는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서구 자본주의의 진화과정이 자유방임(1.0)과 정부 주도 수정자본주의 (2.0), 신자유주의(3.0)시대를 거쳐 4단계에 도래하였다고 진단하였으며  그가 말하는 자본주의 4.0의 핵심 내용은 따듯한 자본주의, 행복한성장이라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자본주의와 직접적으로 맞닿아 있는 기업은 어떻게 움직여야 할까요?




자본주의 4.0이 지향하고 있는 "따뜻하고 행복한 자본주의"인것처럼 이제 기업은 4.0시대가 추구하는 가치가 무엇인지 캐치하고 이 변화의 흐름에 따라 마케팅전략방향을 다르게 설정해야할 것입니다.

물론 이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기업이 속해있는 외부환경과 내부환경을 디테일하게 분석해야 하는 과정이 필요하겠죠

1.0시장에서는 제품만 좋으면 소비자가 알아주었습니다.
2.0시장에서는 제품의 홍수시대에 품질이 뛰어난 제품이 차고 넘쳐 품질은 기본 소비자를 왕으로 받들고 소비자를 만족시켜야 했습니다.
3.0시장에서는 고객의 이성까지 만족시켜야 한다는 개념이 가미되어 고객을 울리는 가치에 집중하였습니다.

그리고 새롭게 도래되는 4,0시장, 이 시장에서는 소비자에게 제공되어야 하는 가치는  바로 "따듯한 가치"이며서 차별회된 가치입니다.